L형 측구시공, 의 상세도와 시방 규정을 통해, 도로에서 꼭 필요한 시설물인 L형 측구를 시공할 때 어떤 부분을 주로 관리하고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형 측구란? L형 측구시공 이유는 무엇인가!
L형 측구란, 도로에 부속 되는 일종의 우수 및 부대 시설물입니다.
앞서, “경계석의 정의 및 시공방법, 시방규정은 무엇일까?“글에서 공부했던, 보차도 경계석 및 도로 경계석과 함께 설치되기에 경계석을 설치하면 꼭 따라오는 구조물입니다.
기본적으로 도로는 물이 고이지 않도록 양 가장자리로 물이 흐르게 되는데, 이러한 물은 도로 법면에서 토사의 유실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도로의 가장자리에 측구를 설치하여 배수를 유도해 주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는 주변에서 도로의 가장자리에서 우수받이와 함께 시공 된 측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L형 측구는 시가지와 같이 경계석을 시공할 경우 함께 시공 되는 구조물 이기도 하며,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는 경계석 없이 콘크리트로 한번에 시공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공 전, 상세도를 통한 구조물 이해

- 위 도면의 경계석과 함께 시공되는 L형측구를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 경계석의 기초와 L형 측구시공은 보통 2단계에 걸쳐 시공 됩니다.
- L형측구의 횡단 폭은 50cm 정도가 일반적이며, 6%정도의 기울기를 주어 물이 가장자리로 모이게 합니다.
- 도로 포장 시 모서리 깨짐을 방지하기 위해 면목시공을 합니다.
- 측구의 콘크리트는 도로의 일부분으로 강도가 확보될 수 있는 규격을 사용합니다.
- 신축이음은 보통 4.8mm정도 두께의 합판을 사용합니다.
L형 측구 시방서에 따른 시방규정 및 관리 중점사항
L형 측구 설치 시 유의사항
- L형 측구의 기초부는 본선의 다짐과 동일한 다짐을 실시하여 침하 균열 및 파괴를 대비해야 합니다.
- 우수의 흐름이 차량의 주행 공간에 흐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 콘크리트 타설 전, 급격한 건조를 막기 위해 바닥에 비닐을 깔거나 사전에 살수를 해야합니다.
- 팽창줄눈의 간격은 20m 이내로 하며 밀폐재 채움을 하여야 합니다.
- 기초부와 벽체부의 팽창줄눈 위치를 일치하도록 합니다.(경계석 단부와 일치)
- L형 측구에 집수 된 빗물은 우수받이등의 집수정으로 잘 흐를 수 있게 합니다.
- 측구 상단 마무리면은 3m 직선자로 측정할 때, 그 요철부위가 3mm 이상 되어서는 안됩니다.
- 측구면에 물을 부었을 때 어느 곳에도 물이 고여서는 안 됩니다.
L형 측구 수정 시 유의사항
- L형 측구의 수정을 위해 손상된 구간에 덧 씌우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 불량 부위는 양 단으로 10cm이상 연장 시켜 일직선으로 절단 제거한 후 기존 콘크리트와 동일할 재료로 재 시공해야 합니다.
- 이음 부위는 표면 배수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글라인딩하여 매끈하게 마무리해야 합니다.
L형 측구시공 정보의 글을 마무리하며
L형 측구시공에서 중요 점은 결론적으로, 원활한 배수와 올바른 품질입니다.
- 측구는 도로에 우수가 고이지 않도록 원활한 배수를 해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 길이방향의 구조물이기 때문에 신축균열에 대해서도 유의를 해야합니다.
- 도로의 일부 구조물인 특성상 하중을 잘 견딜 수 있도록 품질을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 도로의 주행면에 근접하여 설치되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차량의 주행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와 같은 구조물의 특성을 이해하시고, 시공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