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형 측구시공, 시공 시 주의깊게 봐야하는 것은 무엇일까?

L형 측구시공, 의 상세도와 시방 규정을 통해, 도로에서 꼭 필요한 시설물인 L형 측구를 시공할 때 어떤 부분을 주로 관리하고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설된 도로 항공뷰

L형 측구란? L형 측구시공 이유는 무엇인가!

L형 측구란, 도로에 부속 되는 일종의 우수 및 부대 시설물입니다.

앞서, “경계석의 정의 및 시공방법, 시방규정은 무엇일까?“글에서 공부했던, 보차도 경계석 및 도로 경계석과 함께 설치되기에 경계석을 설치하면 꼭 따라오는 구조물입니다.

기본적으로 도로는 물이 고이지 않도록 양 가장자리로 물이 흐르게 되는데, 이러한 물은 도로 법면에서 토사의 유실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도로의 가장자리에 측구를 설치하여 배수를 유도해 주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는 주변에서 도로의 가장자리에서 우수받이와 함께 시공 된 측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L형 측구는 시가지와 같이 경계석을 시공할 경우 함께 시공 되는 구조물 이기도 하며,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는 경계석 없이 콘크리트로 한번에 시공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공 전, 상세도를 통한 구조물 이해

 

L형측구 상세도-L형 측구시공
” L형측구 상세도 – 단면도 “

 

 

 

 

 

 

 

  • 위 도면의 경계석과 함께 시공되는 L형측구를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 경계석의 기초와 L형 측구시공은 보통 2단계에 걸쳐 시공 됩니다.
  • L형측구의 횡단 폭은 50cm 정도가 일반적이며, 6%정도의 기울기를 주어 물이 가장자리로 모이게 합니다.
  • 도로 포장 시 모서리 깨짐을 방지하기 위해 면목시공을 합니다.
  • 측구의 콘크리트는 도로의 일부분으로 강도가 확보될 수 있는 규격을 사용합니다.
  • 신축이음은 보통 4.8mm정도 두께의 합판을 사용합니다.

 

 

 

L형 측구 시방서에 따른 시방규정 및 관리 중점사항

 

L형 측구 설치 시 유의사항

  • L형 측구의 기초부는 본선의 다짐과 동일한 다짐을 실시하여 침하 균열 및 파괴를 대비해야 합니다.
  • 우수의 흐름이 차량의 주행 공간에 흐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 콘크리트 타설 전, 급격한 건조를 막기 위해 바닥에 비닐을 깔거나 사전에 살수를 해야합니다.
  • 팽창줄눈의 간격은 20m 이내로 하며 밀폐재 채움을 하여야 합니다.
  • 기초부와 벽체부의 팽창줄눈 위치를 일치하도록 합니다.(경계석 단부와 일치)
  • L형 측구에 집수 된 빗물은 우수받이등의 집수정으로 잘 흐를 수 있게 합니다.
  • 측구 상단 마무리면은 3m 직선자로 측정할 때, 그 요철부위가 3mm 이상 되어서는 안됩니다.
  • 측구면에 물을 부었을 때 어느 곳에도 물이 고여서는 안 됩니다.

 

L형 측구 수정 시 유의사항

  • L형 측구의 수정을 위해 손상된 구간에 덧 씌우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 불량 부위는 양 단으로 10cm이상 연장 시켜 일직선으로 절단 제거한 후 기존 콘크리트와 동일할 재료로 재 시공해야 합니다.
  • 이음 부위는 표면 배수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글라인딩하여 매끈하게 마무리해야 합니다.

 

 

L형 측구시공 정보의 글을 마무리하며

L형 측구시공에서 중요 점은 결론적으로, 원활한 배수올바른 품질입니다.

  • 측구는 도로에 우수가 고이지 않도록 원활한 배수를 해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 길이방향의 구조물이기 때문에 신축균열에 대해서도 유의를 해야합니다.
  • 도로의 일부 구조물인 특성상 하중을 잘 견딜 수 있도록 품질을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 도로의 주행면에 근접하여 설치되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차량의 주행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와 같은 구조물의 특성을 이해하시고, 시공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